안녕하세요. 병원마케팅 전문 백행입니다.
지역별 단 한 업체씩만 진행하면서 연장율 100%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전문성을 높여 클라이언트 성공에 초점을 맞춘 선택과 집중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원장님께서 병원마케팅 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상위 노출이신가요? 아닐겁니다. '매출 성장'을 위해서겠죠.
장기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원장님 브랜딩, 포지셔닝, 이미지 메이킹 등
상위 노출과 콘텐츠 기획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모습이겠죠.
그렇다면 어떻게 병원마케팅 5개월 만에 폐업위기에서 매출 1억을
달성할 수 있었는지 성공사례와 전략 3가지에 대해서 오픈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뻔한 광고성 글이 아닙니다.
만약 이 글을 읽고 원장님께서 설득이 되지 않으신다면 뒤도 보시지 마시고 나가세요.
왜냐하면 클라이언트조차 설득하지 못하는 마케팅 전문가는 고객도 설득시킬 수 없습니다!
백행 브랜딩 마케팅은 보이지 않는 가치에 집중하고 눈에 보이는 가치는 거들 뿐입니다!
눈에 보이는 가치 | 학력, 전문분야, 치료 건수, 진료 사례, 경력, 진료 퀄리티, 방송 출연 경험, 장비, 시설 등 ※ 실력을 입증하는 가치(전문성) |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 | 의료인으로서 직업 소명, 진료 철학, 가치관, 신념, 환자를 대하는 마음가짐 등 ※ 스토리를 구성하는 가치(진정성, 도덕성) |
고객을 설득하는 가장 큰 무기가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라는 걸 알기 때문에 블로그의 진정한 힘을 발휘될 수 있었죠.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에 집중하고 병원마케팅 미팅을 나가면
원장님들께서 어떤 철학과 가치관을 가지고 일하시는지 느껴집니다.
그리고 그 마음을 온전히 스토리를 만들어 블로그에 전달하면 되는거죠.
병원마케팅 성공사례 |
브랜드 블로그로 3개월 만에 매출 1억에서 2억 달성한 한의원 |
온라인 광고 후 타 지역에서도 예약이 잡히는 피부과 |
5개월 만에 블로그, 플레이스 상위 노출로 폐업 위기에서 매출 1억 달성한 한의원 |
5개월 만에 폐업 위기에서 매출 1억 달성 사례
병원 전문 마케팅으로 집중하고 지인의 소개로 한의원 원장님을 만났습니다.
3번의 마케팅 실패 경험을 가지고 계셨고 크게 신뢰하는 눈치는 아니셨습니다.
왜냐하면 온라인 마케팅 회사가 전부 영업 시 이거 해주겠다. 저거 해주겠다.
상위 노출 가능합니다. 매출 높여드리겠습니다. 등 말은 잘하잖아요.
그럼 저희도 포트폴리오가 필요하니 1개월 무료 진행 후 결정해보시라고 강수를 두었죠.
공짜로 1개월 체험해보라는데 싫다는 원장님이 어디있겠습니까! 당연히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1개월 후 미약한 성과 뿐 눈에 띄는 성과는 나오지 않았죠.
하지만 원장님께서는 기분 좋게 연장을 해주셨습니다.
이유는 간단했죠. 지속적인 피드백, 소통이 마음에 들었다는 것을요.
- 왜 이런 콘텐츠를 기획했고 어떤 효과를 기대하는지?
- 이런 블로그 글이 누적되고 있고 노출 키워드와 고객 유입이 어떻게 되는지?
- 플레이스 순위는 몇 위에서 몇 위까지 상승했는지?
- 앞으로 진행 될 마케팅 전략과 기대 효과
클라이언트가 납득할 수 있는 수치화된 데이터로 말씀드렸죠.
그리고 그 기다림과 노력으로 5개월 만에 매출 1억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100% 연장률이 가능했던 3가지 이유 |
1) 매달 진행되는 피드백과 소통(데이터, 수치 통계 자료 제공) |
2) 불만족 시 100% 환불 가능 제도(매달 결제 업데이트) |
3) 네이버 장악하기(블로그, 플레이스 동시 관리로 시너지 효과) |
연장률이 높았던 이유에 대해 명확히 알고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에 집중했고 고객을 설득하는 글의 힘은 '진정성'에서 비롯된다는 걸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병의원은 브랜드블로그를 무조건 해야 하는 이유
블로그는 처음에는 미약할 수 있지만 글이 누적되면서 엄청난 효과를 일으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누적된 노출 키워드로 고객이 검색을 하고 유입됩니다.
그런데 중요한 점은 브랜드블로그로 들어오는 한 명 한명은
길거리에 지나다니면서 전단지를 받는 아무나가 아니라는 것이죠.
한방 다이어트, 추나요법, 한약 등을 검색하고 니즈가 있어 유입된 잠재고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출되는 키워드가 쌓이면 쌓일수록 잠재고객과 문의량은 점점 더 증가할 수밖에 없는거죠.
대신 위와 같은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 3가지 충분 조건이 필요합니다.
1) 퀄리티 있는 콘텐츠 기획과 발행
2) 상위 노출 할 수 있는 노하우
3) 브랜딩, 포지셔닝으로 객단가 높이기
이 3가지가 갖춰졌을 때 폭발적으로 매출은 높아질 수 있습니다.
1. 퀄리티 있는 콘텐츠 기획과 발행
퀄리티 있는 콘텐츠 기획이란 광고성 넘치는 글이 아닌 고객을 설득할 수 있는 글쓰기를 말합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98% 이상 온라인 광고 대행사들은 상위 노출과 조건만을 이행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건 고객을 설득할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해서 판매가 될 수 있게 전환(내원)을 만드는 것이죠.
지금 당장 원장님 또는 마케팅 담당자님 블로그를 체크해보세요.
아니면 지역 블로그를 1위부터 10위까지 확인해보세요.
고객을 설득하고 있는 글을 배포하는 곳이 있는지요.
구별법은 아니지만 좀 더 쉽게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토리텔링으로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우리 병원 수원 1등입니다'
'서울대 출신 의료진이 진료합니다'
이런 광고성 넘치는 문구로 고객을 설득하는 게 아닌 고객의 스토리, 원장님 스토리를 만드는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저희는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에 집중한다고 말씀드렸죠.
고객이 병원을 방문한 순간부터
들어오는 모습, 진료 과정, 문제점에 대한 원인 파악, 이를 어떻게 원장님이 해결해주셨는지,
진료 과정에서 들어나는 가치관과 환자를 생각하는 원장님 마음 등을 스토리로 풀어내는 방식입니다.
고객이 브랜드블로그를 보는 이유는 '글'이기 때문이죠.
스토리텔링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렛미인 프로그램 때문이였습니다.
시청자들은 렛미인 출연자 사연을 듣고 감정이입하고, 안타까워하며 함께 공감합니다.
이때 그들 앞에 성형외과, 피부과 원장님들이 나타납니다.
온 맘을 다해 진심으로 주인공인 출연자들을 지원하고 돕죠.
결과가 나오지 않았음에도 시청자들은 원장님의 마음에 감동합니다.
마지막으로 변화된 주인공이 나타나면서 시청자들은 놀라죠.
주인공 문제를 해결해 준 원장님은 히어로가 되는거죠.
잠재고객 마음에는 벌써 신뢰감(진정성 + 전문성) 100%가 됩니다.
'나도 저렇게 될 수 있겠다'
'저기 원장님한테 나도 가봐야겠다'
'어디 병원이지?'
이게 바로 스토리텔링 마케팅 전략입니다.
2015년에 방영이 끝났지만 아직까지 렛미인 성형외과 키워드는 검색이 되죠.
그만큼 임팩트가 컸고 브랜딩은 고객의 머리속에 깊이 남아있는 것입니다.
2. 상위 노출할 수 있는 노하우
상위 노출은 브랜드 블로그 뿐만 아니라 플레이스 순위도 함께 관리합니다.
그 이유는 채널별 고객 유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 깊은 질환, 서칭 많이함
플레이스 : 당장 아픔 해결, 주변 검색 후 방문
대체적인 고객 패턴으로 두 채널 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함께 관리해야 네이버를 장악할 수 있습니다.
상위 노출 방법
1) 네이버 로직과 고객을 설득할 수 있는 기준을 함께 충족시킵니다.
2) 브랜드블로그, 플레이스를 함께 관리하며 시너지 점수를 받습니다.
3) 전부 수작업으로 진행되며 어뷰징, 트래픽 작업은 하지 않습니다.
위 사진은 '백행'이 직접 지필한 전자책입니다.(전문성도 없이 마케팅 대행은 절대 하지 않습니다)
1) 돈 버는 블로그는 시작부터 다르다 전자책 지필
2) 네이버 플레이스 순위 상승 비밀 전자책 지필(와디즈 펀딩 3주 만에 1,100만원 달)
항상 말씀드리지만 고객 설득하기(전환)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상위 노출이 중요하지 않다는 게 아닙니다.
상위 노출이 있어야 우리 블로그, 플레이스로 들어올 수 있는 고객 경로가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위 노출을 위한 블로그 초반 관리법, 고정 아이피, 키워드 작성법, 이미지 사용법 등
로직에 맞는 콘텐츠를 발행하고 관리합니다.
상위 노출만 가능하고 콘텐츠 퀄리티가 낮으면 10명 중 1명도 전환이 어렵습니다.하지만 콘텐츠 퀄리티를 올리면 10명 중 3명 전환
상위 노출까지 가능하면 100명 중 30명 전환
이것이 올바른 방향으로 꾸준히 브랜드블로그와 플레이스를 운영했을 때폭발적인 문의와 매출을 높일 있는 기대효과입니다.
3. 브랜딩, 포지셔닝으로 객단가 높이기
브랜딩이란? 사람들 머리속에 각인되는 기억을 말합니다.
A : 서울대 출신 의정부 00한의원
B : 의사 자녀들도 한약 지어먹는 의정부 00한의원
어디가 머리속에 남아 계신가요?
만약 가족, 지인에게 추천한다면 B 한의원 아닌가요?
가장 먼저 원장님을 브랜딩합니다.
이것 저것 전부 잘하는 의원이 아닌 한약, 한방다이어트, 통증개선 중
단 하나의 분야를 먼저 포지셔닝해서 브랜딩하죠.
그리고 이 포지셔닝은 객단가가 높은 특화 상품으로 합니다.
하루 20명 고객이 온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C : 15명(진료), 5명(한약)
D : 5명(진료), 15명(한약)
D 한의원을 한약으로 브랜딩했고 D 한의원은 분명 C 의원보다 매출이 높을 것입니다.
한약으로 브랜딩 한 내용 |
서울에서도 00방식으로 짓는 한약 지어먹는 00의원 |
의사 자녀도 한약 지어먹는 00한의원 |
한의사가 직접 추천하는 청소년 한약 00병원 |
이런 식으로 브랜딩하고 콘텐츠를 발행해야 합니다.
지역 1등부터 목표로 지역 키워드에서 전국적인 검색어로 확장합니다.
그리고 특화 상품에서 서브 상품으로 점차적인 확장을 하는 것이죠.
이 글을 읽고 설득되셨나요?
"클라이언트 성공은 곧 저희도 성공하는 길입니다"
이는 저희 슬로건이자 마케팅을 하는 본질입니다.
만약 고민 중이시라면 칼럼 2개만 더 읽어보시고 결정해보세요.
그래도 확신이 없으시다면 꼭 비교하시고 신중하게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 업종마다 지역별 한 업체로 T.O가 없을 경우 무기한 대기할 수 있다는 점 미리 양해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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